뒤로가기

내일배움카드 재발급

[1. 국민내일배움카드 분실 신고]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분실했다면 먼저 분실신고를 해야합니다. 분실신고는 카드를 발급받았던 카드사로 전화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분실신고를 할 때는 본인이 신청한 카드사로 전화를 넣어 분실 신고를 접수하면 됩니다. 분실신고를 할 때는 본인 확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2. 국민내일배움카드 재발급 신청]
분실신고를 하셨다면 카드사 직원과의 전화 상담 후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몇 가지 질문에 응답한 후 재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재발급 받을 카드사와 유효기간도 선택할 수 있으며, 신청 절차는 간단하게 진행됩니다. 재발급된 카드는 3~5일 내로 수령이 가능하며 자택 또는 회사에서 카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3.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직업훈련 학원에서의 결제를 위해 사용되며, 학원에서 훈련을 받을 때 카드를 제시하여 결제하면 됩니다. 카드의 유효기간을 확인하여 사용해야하며, 훈련일 수에 따라 철회기간도 고려해야합니다. 또한,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결제 뿐만 아니라 학원 출석체크에도 필요한 카드입니다. 출석체크를 일정 기간 동안 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꼭 출석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발급 신청시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3천원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필요서류>]
출석 및 결석 여부를 체크해야 하는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분실하여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급하시다면 재발급 신청 후 당일에 수령하셔야 하는데, 이때는 필요서류가 있으며 은행에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또한 분실 여부를 신고하셔야 하는데, 농협이나 신한카드로 전화하셔도 되고 은행에 직접 가서 재발급을 신청하실 때 말씀하셔도 됩니다.
우선 필요서류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확인서’입니다. 발급확인서를 준비하시려면 고용센터에 방문하셔서 수령하실 수도 있고, 또는 고용노동부 HRD-Net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출력하실 수도 있습니다. 우선 고용센터로 전화하여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용센터에 문의하신 후, 온라인 홈페이지로 직접 출력하시려면 사이트에서 [나의 정보]의 [나의 카드>국민내일배움카드]로 접속하신 뒤, [카드신청내역]에서 [발급확인서 출력]을 클릭하여 인쇄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확인서’ 서류가 준비되셨다면 내일배움카드를 당일에 발급받을 수 있는 은행을 찾으셔야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농협이나 신한은행을 통해 발급하실 수 있는데, 아무 은행이나 가시면 당일에 발급이 불가합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은행을 찾으시려면, 고용노동부 HRD-Net 홈페이지에서 상단에 있는 [정보마당]에서 [고객센터]로 들어가신 뒤, [기관찾기]에서 [지정은행 검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지역별로 이용하실 수 있는 농협과 신한은행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방문하시려는 지역으로 선택하여 가까운 은행을 확인합니다. 은행을 찾으셨다면, 해당 은행에서 재고가 떨어졌을 수도 있으므로 방문하시기 전에 전화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신분증과 함께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확인서’를 준비하여 농협 또는 신한은행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여러 서류를 함께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당일에 바로 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